본문 바로가기
건강

말라리아, 증상 치료 국내지역 경기북부 비상

by 행복한 부엉 2023. 7. 5.
반응형

말라리아란?

말라리아란 말라리아 원충에 감염된 모기에게 물린 후 2주에서 수개월간의 잠복기간을 거쳐 발열, 빈혈, 혈소판 감소 등의 증세를 보이다가 심할 경우 저혈압, 뇌성 혼수, 간질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동반할 수 있는 급성 열성 전염병의 일종입니다. 말라리아의 원인이 되는 주 원충은 '얼룩날개 모기류'에 속하는 암컷 모기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얼룩날개모기 암컷이 말라리아의 원충을 전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기가 활발히 활동하는 5~10월 경에 경기 북부, 인천, 강원 등을 중심으로 말라리아가 집중 발생하며, 특히 올 6월의 경우 경기 고양시에 말라리아 환자 19명이 발생하여 말라리아 확산 비상 상태라고 합니다. 

 

 

말라리아 증상

말라리아 초기에는 오한, 두통, 고열, 식욕부진 등 공통적인 증상이 발생하나, 원충(원인이 되는 기생충)의 종류에 따라 그 후속 증상이 다양합니다. 

 

1. 삼일열 말라리아

우리나라에 주로 나타나는 말라리아의 한 종류입니다. 보통 2~3일간 열이 급격히 올랐다가 내리기를 반복하며 이때 오한, 두통, 설사 및 근육통 등을 동반합니다. 말라리아의 종류 중에서는 그 증상이 비교적 가볍고 치사율 또한 낮은 편입니다. 

 

2. 열대열 말라리아

열대열 말라리아는 삼일열 말라리아와 그 초기  증상이 비슷하나, 적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뇌성 말라리아로 진행되어 신부전, 쇼크, 폐부종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게 되어 치사율이 최대 100%까지 이를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말라리아입니다. 

 

3. 난형열 말라리아

난형열 말라리아는 특정 기간 동안 규칙적으로 발열 및 오한 등이 동반되나 자연치유되는 경향이 있으나 1차 감염 후 수주~몇 년 경과 후 증상 재발의 가능성이 있는 말라리아입니다. 

 

4. 사일열 말라리아

사일열 말라리아는 원인이 되는 원충이 72시간 후 발육이 완료됨에 따라 발열, 빈혈, 간비종 등의 징후가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은 삼일열 말라리아와 비슷하게 다소 가벼운 편이나, 때로 긴 경과를 가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말라리아, 우리나라에서 이곳을 조심하세요

 

● 경기 : 파주시, 연천군을 포함한 휴전선 인근 지역

인천 : 강화군

강원 : 철원군 및 강원 북부 일대

북한 : 백두산을 제외한 전지역

 

말라리아 모기의 특징

내 팔에 모기가 앉아있는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라서 손으로 모기를 잡아보신 경험은 모두 있으실 텐데요. 국내에서 말라리아의 매개체인 '얼룩날개모기'는 사물에 붙어있을 때 엉덩이 쪽을 거의 45도 각도로 들어 올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질병관리청

말라리아 치료

말라리아는 원충의 종류에 따라 처방받는 약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말라리아 약은 항말라리아제이며 경구 투여(쉽게 말해서 먹는 약)를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다만, 말라리아 증상에 따라 합병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정맥주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말라리아는 치료의 시기를 놓치지만 않는다면 치료 성공률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말라리아 주요 치료 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클로로퀸(아랄렌)

● 황산퀴닌(Qualaquin)

● 하이드록시클로로퀸(플라크닐)

● 메플로퀸

● 아토바쿠온과 프로구아닐(말라론)

 

여행, 말라리아 조심하세요

국내에서는 경기 북부, 강원 북부 일부 지역과 인천 강화 등을 제외하고는 말라리아 발생 확률이 비교적 낮지만, 해외의 경우 말라리아가 유행하는 국가와 지역이 많으므로 꼭 여행 전/후 모기매개 감염병을 예방하셔야 합니다. 

 

1. 여행 전 준비하세요!

- 여행 국가의 모기매개 감염병 발생 현황을 확인하고, 필요시 예방접종 및 예방약 복용하기

- 모기기피제, 모기장, 밝은색 긴 옷 챙기기

- 특히 남미, 아프리카 국가 방문 시 반드시 예방접종하기

 

2. 여행 중 조심하세요!

- 여행 중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신경 쓰기

- 여행 중 모기 퇴치용품 항상 휴대하기

- 풀숲이나 산속등 모기가 많은 장소 피하기

- 어두운색 옷은 모기를 유인하므로, 야외 활동 시에는 꼭 밝은색 긴 팔 착용하기

- 야외 활동 시 진한 향의 화장품이나 향수 삼가기

 

3. 여행 다녀와서 확인하세요!

- 귀국 후 2주 이내 발열, 발진 및 근육통 등 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여행 이력 알리기

 

 

요 며칠 경기 고양시에 말라리아 확진자가 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되어 이번에는 말라리아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서는 (특히 해외) 여행 시 꼭 모기로부터 안전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