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름 감기, 몸살 두통 원인 증상 예방법

by 행복한 부엉 2023. 7. 9.
반응형

여름감기

흔히들 쓰는 속담 중에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겨울에 비해 여름에 상대적으로 감기 환자가 적기 때문에 하는 말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추운 겨울에 감기를 앓는 것보다 여름에 감기에 걸리면 손을 쓰기가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냉방병과 그 증상이 유사한 여름 감기에 대해 포스팅해 보려 합니다. 

 

 

여름 감기 원인과 증상

보통 여름보다 겨울에 감기를 더 자주 앓는 이유는 감기를 일으키는 주요 바이러스가 건조한 날씨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름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고온 다습한 날씨를 선호하는데 아래의 바이러스가 대표적입니다. 

 

1.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가 몸속에 침투하게 되면 목이 붓고 고열과 심한 기침, 대장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결막염의 원인도 될 수 있는데 특히 면역력이 성인보다 약한 시기인 5~12세 어린이의 경우 수영장에서 아데노바이러스와의 접촉 및 감염으로 인해 결막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엔테로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가 몸속에 침투하게 되면 장 속에서 바이러스가 증식하게 됩니다. 이 경우 발열 및 몸살 증상에 더하여 복통, 구내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어린이가 이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 경우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3. 콕사키바이러스

콕사키바이러스도 위 2개의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소아~어린이에서의 감염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장 속에서 바이러스가 주로 번식하는 형태이며 주요 증세로는 고열, 인후통, 두통, 설사 및 구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콕사키바이러스는 경우에 따라 인체에서 수족구, 구내염, 뇌수막염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어떻게 치료하나요? 

아시다시피 감기라는 질병은 특정한 바이러스가 몸속에 침투하여 각종 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인 만큼 딱 맞는 약보다는 주로 해열제나 종합 감기약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수액 요법을 실시하며 증세가 개선되지 않는 경우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상담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증세가 그리 심각하지 않다면 모과, 유자차, 생강차, 도라지차 등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들은 영양분과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다양한 활성 성분을 함유하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 등과 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름철 감기만은 안 걸리고 싶어요

여름에 걸리는 감기만큼 짜증 나는 질병도 없을 듯 합니다. 감기는 겨울이든 여름이든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질병이므로 야외에 나갔다 왔을 때뿐 아니라 수시로 손을 닦아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여름철 바이러스의 경우 습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실내의 제습을 실시하는 것도 예방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냉방병과 함께 많은 사람이 걸리기 쉬운 여름 감기에 대해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사실 여름 감기라는 질병은 정식 질병의 명칭이 아닌 단지 '여름에 걸리는 감기'를 뜻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감기와 마찬가지로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 바이러스로부터의 감염을 막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서 건강한 여름을 나시기를 기원하면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