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홍조, 홍조 종류 안면홍조 원인 증상 치료법

by 행복한 부엉 2023. 7. 11.
반응형

홍조, 너 열나는 거 아니야!?

소개팅 자리에서, 혹은 여러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붉게 변한 얼굴 때문에 당황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 정도의 약한 홍조는 사람을 더욱 귀엽게 보이게 하지만, 이러한 홍조가 시도 때도 없이 지속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을 의식하게 되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홍조가 왜 발생하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홍조의 종류

얼굴이 붉어진다고 해서 모두 치료가 필요한 홍조는 아닙니다.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급격한 온도 차이 또는 갑자기 당황하거나 긴장할 때 얼굴이 붉어지게 되는데 이는 얼굴 쪽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는 생리적인 홍조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평상시에도 얼굴이 불긋불긋하고 열감을 자주 느끼시는 편이라면 아래에 해당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1. 안면홍조

얼굴에 모여있는 혈관이 정상보다 많이 늘어나게 될 경우 안면홍조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온도나 감정의 변화에 따라 일반 사람보다 더 빠르고, 더 심하게 얼굴이 빨갛게 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 사람의 경우 감정의 변화 등 생리적인 원인에 의해 얼굴이 잠시 빨갛게 변할지라도 수 분 이내에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는 데 반해,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의 경우 얼굴 혈관이 더욱 쉽게 확장될 뿐 아니라  확장된 혈관이 다시 수축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얼굴의 붉은 상태가 오래가게 됩니다. 

출처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2. 모세혈관확장증

피부 속 모세혈관이 0.1~1mm 굵기로 확장되어 육안으로 피부를 관찰했을 때 실핏줄이 눈에 보이는 상태입니다. 모세혈관확장증은 주로 뺨이나 코, 인중 등에서 발생하며 안면홍조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방치할 경우 세동맥 혹은 세정맥까지 확장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3. 주사, 여드름에 의한 홍조

주사나 여드름에 의해 피부 표면에 상처가 났다면 이 또한 홍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 표면의 치료와 더불어 홍조의 원인이 된 늘어난 혈관에 대해서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만, 주사나 여드름에 의해 발생한 홍조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안면 홍조로 착각하여 레이저로만 치료하는 경우 효과가 미미할뿐더러 재발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출처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홍조의 원인

 

1. 갱년기 증상

폐경기 여성 10명 중 7명에게서 나타날 정도로 특정 부위(주로 얼굴)의 홍조는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이라 불리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홍조가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2. 급격한 피부 노화

사람의 피부는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을 기점으로 급격한 노화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피부를 탄력 있게 해주는 콜라겐과 같은 탄력 섬유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는데, 평소 선크림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노화 및 안면홍조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제 부작용

지루성 피부염 및 여드름, 아토피 등 피부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 없이 구매한 연고에는 대체로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스테로이드성 제품을 장기간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에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데, 그 부작용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안면홍조입니다. 

 

 

 

이렇게 예방할 수 있어요!

 

1. 선크림 바르기

자외선은 피부를 해치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외출 시에는 항상 선크림을 바르는 습관을 가지심이 바람직하며, 특히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지수(SPF) 30 이상인 제품을 사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2. 알로에베라 젤 사용하기

화상 환자에게 알로에가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알로에는 주근깨, 기미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의 성장을 막아주고,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하루에 2회 얼굴에 바르면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차가운 날씨로부터 피부 보호하기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는 얼굴이 바람에 의해 상처를 입을 수 있는데, 이는 공기 중의 여러 입자가 얼굴의 유분을 증발시켜서 피부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이러한 상처를 상당 부분 막을 수 있으므로 감기 예방뿐 아니라 피부 보호의 목적으로도 겨울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어떻게 치료할 수 있나요? 

 

홍조 증상이 심할 경우 홍조 치료용 혈관레이저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레이저는 총 5가지 종류인데, 각각의 레이저가 가진 파장이 다르므로 원인 및 부위에 따라 적합한 레이저로 치료해야 합니다. 

 

● 홍조 치료용 레이저 종류

- KTP

- PDL

- Intense Pulsed Light

- Long Pulsed Laser

- Yellow Laser

 

요즘 같은 날씨에는 잠시만 밖에 서있어도 얼굴이 따끔거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도 이번 글을 포스팅하면서 집을 나갈 때는 무조건 선크림 바르는 습관을 만들어야 할 듯합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서도 항상 자외선 조심하시기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